본문 바로가기

품에서

주사위 게임

품에서는 한달에 한 번 혹은 특별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GMF에 속한 가족들 그리고 이 공간을 찾아 주시는 선교 관심자 분들께 보내는 일종의 대표 서신입니다.

 

곳곳에서 살고 또 사역하시는 사랑하는 선생님들,

 

5월입니다. 해외 출장 중이라 저도 쉬어가고 여러분도 쉬어 갈 겸 최근 배운 게임 하나 소개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잘 읽어 보세요.

 

1) 인원에 상관없이 각자 주사위 5개를 던져서 나오는 것을 가지고 점수를 계산하여 일정한 점수를 획득하면 끝나는 게임입니다. 그러니 준비물은 주사위 5개입니다. (주사위 5개)

 

2) 1은 100점, 5는 50점입니다. 다른 숫자는 동일한 숫자가 동시에 3개 이상 나오지 않는 한 점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1이 2개, 5가 2개 그리고 나머지 다른 숫자가 나왔다면 100*2+50*2 = 300점이 됩니다. (1과 5만 점수)

 

1이 2개 200점과 5가 2개 100점 그래서 300점입니다.

 

3) 다섯개를 던졌는데 같은 숫자가 3개 나오면 점수가 높아집니다. 물론 4개가 나오면 더 높고 5개 모두가 같은 숫자가 나오면 더 높아집니다. 어떻게 높아질까요. 3개면 그 숫자에 100을 곱하고 4개면 200을 곱하고 5개면 400을 곱합니다. 그러니까 2가 세개면 200, 2가 4개면 400, 2가 5개면 800점이 됩니다. 6이라는 숫자면 3개일때 600, 4개일때 1200, 5개일때 2400점이 되겠죠. 여기서 1이라는 숫자는 좀 더 특별한 대우를 해 줍니다. 1이 3개면 1000점, 4개면 2000점, 5개면 4000점이 됩니다. 만일 1이 3개나오고 나머지 2개에서 5라는 숫자가 하나 나오면 2)에서 설명한 것 처럼 5는 50점이니 1050점이 되겠죠. (같은 숫자 3개, 4개, 5개 나오면 점수)

 

1이 3개이니 1000점에 5가 1개이니 50점 그래서 1050점입니다.

 

4) 5개를 던져서 연속 숫자(일명 스트레이트)가 나올 경우에는 한번에 1500점을 받습니다. 그러니까 1,2,3,4,5 혹은 2,3,4,5,6이 해당되겠죠. (연속 숫자는 1500점)

 

와우 스트레이트! 1500점

 

5) 각자 순서를 따라 5개의 주사위를 던지는 데 이 때 5개 중 일부만 점수가 나오는 경우에 본인이 원한다면 점수가 나오지 않은 주사위를 또 던져 점수를 더 보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이 2개, 5가 하나, 그리고 3과 2가 각각 하나씩 나왔다면 100*2+50*1=250이 됩니다. 거기서 멈출 수도 있고 점수가 안 나온 2개(3과 2)를 더 던져 그 중에 1이나 5가 나오면 앞의 점수(250)와 뒤의 점수(100 혹은 50)를 더한 점수를 갖게 됩니다. 다만 그 2개를 던져 점수가 안 나오면 앞의 것까지 없어지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절제가 필요한 지점입니다. 한번 던져 5개가 모두 점수가 나오거나 두번째까지 던져 모든 주사위가 점수가 나오면 다시 5개를 던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원칙적으로는 점수가 나오지 않을때까지(점수가 계속 나오는 한) 한 사람이 계속 던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한개, 혹은 2개 혹은 심지어 3개를 던져서 점수가 안 나오면 해당 순서에서 얻은 점수는 모두 무효이니 잘 생각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개 5개를 던져 2개 정도가 점수가 나오면 3개를 한번 더 던지지만 3개가 점수가 나면 나머지 2개를 던지기 보다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있으면 더 던져도 물론 됩니다. (한 사람이 자기 순서에서 점수가 나오면 남은 것을 계속 던질 수 있고 5개가 다 점수 나오면 다시 5개를 더 던질 수 있음)

 

제 순서에 던지니 이렇게 나왔습니다. 200점에 2개가 남았습니다. 등록을 이미 했다면(등록은 밑에 설명합니다) 200점만 갖고 멈출 수도 있고 남은 2개를 더 던져 추가 점수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더 던졌습니다.

 

아무 점수가 안 나왔다면 앞에 얻은 200점도 없어질 뻔 했는데 다행히 50점이 나와 총 250점이 되고 하나가 남았습니다. 멈출까 말까.. 에이 도전해 보자.

 

와우 또 점수가 나와 총 350이 되었고 5개를 다시 던질 기회를 얻었습니다. 1이나 5가 안나왔다면 모두 꽝이 될 뻔 했습니다.

 

와우. 이게 웬일입니까? 2가 3개이니 200점에 1이 한 개 있으니 100점, 총 300점을 얻었고 앞의 점수와 합쳐 650점을 얻었습니다. 한개가 남아 있지만 여기서 멈추고 다음 사람에게 넘깁니다.

 

6) 점수가 마이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명 또이 또이(2개 2개). 즉, 5개를 던졌는데 점수가 나지 않는 숫자(2,3,4,6)들만 나왔고 그 중에서 같은 수가 둘씩 둘씩 그리고 나머지 하나가 나오는 경우입니다. 2가 2개, 4가 2개 그리고 3이 나오면 200+400=600점을 마이너스 합니다. 4가 2개, 6 이 2개 그리고 2가 나왔다면 400+600=1000점을 마이너스 합니다. 2가 2개, 4가 2개가 나왔더라도 나머지 하나가 점수를 내는 숫자, 즉 1이나 5가 나오면 100점 혹은 50점을 받기 때문에 마이너스가 아닙니다. 마이너스 점수를 받는 것, 즉 또이 또이가 적용되는 것은 자기 순서에서 처음 던졌을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처음 던져 5개 모두 점수가 나고 그래서 5개를 다시 더 던졌는데 또이 또이가 나왔다면 바로 앞에 얻은 그 점수만 사라질 뿐 마이너스가 되지는 않습니다. 일단 점수와 관계된 것은 모두 설명했습니다. 점수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을 달아 주세요. (마이너스 점수도 받을 수 있음)

 

앗! 또이 또이, -600에 -400 그래서 마이너스 1000점. 망했다. ㅠㅠ

 

7) 이제 부터는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핵심은 등록이 필수)

순서를 정하여 던지는데 일단 "등록"이 된 사람만 점수를 획득할 수 있고 게임은 한 사람이 10,000점에 먼저 도달하면 끝나게 됩니다. 목표 점수는 상황에 따라 조정하셔도 되겠습니다. 끝났을 때 가지고 있는 개인의 점수로 등수가 정해 집니다. 

"등록"은 자기 순서에서 한번, 즉 그 순서에서 750점 이상을 획득했을 경우에  그 점수로 등록을 하게 됩니다. 등록이 되는 예를 몇 가지 보겠습니다. 던졌는데 1이 3개 나왔습니다. 1000점이니 등록을 하고 멈추면 됩니다. 여기서 굳이 남은 2개를 더 던져 등록 점수를 높일 필요가 없습니다. 괜히 던져서 점수가 안나오면 앞서 던진 것이 무효가 되니 등록을 못하게 됩니다. 일단 등록 점수가 되면 멈추어 등록을 하고 다음 순서부터 점수를 쌓아가면 됩니다. 또 다른 경우는 6이 3개 그리고 1이 2개 그러면 3개가 나온 6에는 100을 곱하여 600점 그리고 1이 2개이니 200점 그래서 합하여 800점을 되어 등록을 하게 됩니다. 만일 4가 3개 5가 2개 나오면 4가 3개이니 400점 그리고 5가 2개이니 100점 그래서 500점이 됩니다. 등록에는 모자라죠. 그러나 5개가 모두 점수가 나왔으니 또 5개를 던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250점 이상을 채우면 등록이 됩니다. 만일 5개를 던져 1이 2개, 5가 한개 나왔다면 250점인데 이럴 경우 나머지 두 개를 더 던져 점수가 나오면 5개가 다 점수가 나왔으니 다시 5개를 더 던져 나오는 점수를 합산하는 형식으로 750점 이상이 되도록 합니다. 하지만 해 보시면 자기 순서 한번에 750점 이상을 받는 것이 아주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등록이 되지 않으면 점수는 소용없습니다. 다른 사람이 등록하여 10,000 점이 나올때가지 등록을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벌칙(혹은 벌금)을 2배로 내야 합니다. 등록에 대해 질문이 있는 분도 댓글을 달아 주세요. (등록 필수, 한 순서에 750점 이상)

 

8) 이제 마지막 설명입니다. 이것은 등록이 된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규칙입니다

한 사람이 점수를 얻고 남은 주사위가 있을 경우, 예를 들어 5개를 던졌는데 1이 3개 나오고 2, 4 가 나와서 1000점을 얻었습니다. 나머지 2개를 더 던져 점수를 조금 더 올릴 수 있지만 만일 점수가 안 나오면 1000점까지 잃게 되니 거기서 멈춥니다. 그러면 그 다음 사람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앞 사람의 점수 1000점을 받고 2개만 던지던지 아니면 점수를 받지 않고 그냥 자기 순서대로 5개를 던질 수 있습니다. 만일 1000점을 받고 2개를 던졌는데 2개 중 점수가 나지 않으면 1000점을 사라지고 아무 점수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2개 중 하나라도 1 혹은 5가 나온다면 앞의 1000점에 자신이 2개를 던져 얻은 점수를 더해 받습니다. 만일 1과  4가 나왔다면 1000점에 100점을 더하여 1100점이 되고 하나가 남게 되겠죠. 하나를 더 던질 수 있지만 점수가 안나오면 1100점을 모두 잃게 되니 멈추게 됩니다. 물론 도전 정신이 강하다면 던져도 됩니다. 여기서 1100점을 받고 멈췄다면 아직 주사위 한개가 남아 있으니 다음 사람은 또 받을 수 있습니다. 1100점을 받고 한개를 던져 점수가 안나오면 꽝. 그러나 1 혹은 5가 나오면 1100점에 나온 점수를 더하고 주사위 5개가 모두 점수로 소진되었으니 다시 5개를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오고 점수를 더 낼 수 있습니다. 그 5개 중 점수 나온 것을 앞의 점수에 더해서 가지면 그 다음 사람은 그 합해진 점수를 받고 남은 주사위를 던질 수 있습니다. 계속 돌아갈 수 있겠죠. 하지만 대개 2개 혹은 한 개 남은 주사위가 점수를 못내서 멈추게 됩니다. (앞 사람의 점수를 받고 남은 주사위를 던질 수 있음)

 

자 이제 가족과 함께, 이웃과 함께 스트레스 받지 말고 즐겁게 게임을 해 보세요. 설명이 좀 복잡했지만 하나씩 해 보면서 익히면 제법 재미 있습니다. 아프간에 살 때 외국 동료들은 다양한 게임을 가지고 가족이 노는 것을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이 신성한 선교지에서 게임을? 제 정신인가?"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그런 투철함(?)이 오히려 선교지 수명을 단축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쉬는 것을 잘해야 오래 갑니다. 샬롬.

 

2023년 5월 1일

권성찬 드림

 

추신: 위의 설명을 다 이해하신 분만 이해할 수 있는 마지막 고급 규칙입니다. 앞 사람이 5개로 다 점수를 내고 5개를 다시 던질 수 있는데 멈추고 다음 사람에게 넘겼습니다. 그러면 다음 사람은 앞 사람의 점수를 받고도 5개를 던질 수 있는 기회가 생긴거죠. 그런데 5개를 던졌더니 또이 또이가 나와 마이너스를 받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앞의 점수를 받았기 때문에 비록 5개를 자신이 처음 던졌어도 앞 점수를 받고 시작했기에 처음으로 치지 않아 그냥 꽝일뿐 마이너스를 받지는 않습니다. 마이너스는 앞 점수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자기 순서에서 처음 5개를 던졌을 때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지는 공간을 정하셨다면 하나라도 그 밖으로 나가는 순간 꽝인 것은 말 안해도 아시겠죠?